다른 사람이 카카오계정의 정보(이메일/전화번호/비밀번호)나 인증번호를 알려달라고 했나요?

카카오계정의 이메일, 전화번호, 비밀번호 혹은 문자(SMS)나 전화, 카카오톡으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알려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면,

계정을 도용하려는 시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로 이벤트 당첨, 서비스 대행, 지인간 도움 요청 등을 가장하여 교묘한 수법으로 계정의 정보를 요구합니다.


[ 사례 ]
1. 이벤트 당첨을 가장한 계정정보 탈취
"SNS를 통해 응모하신 이벤트에 당첨되었습니다! 당첨 선물을 제공해 드리기 전 본인확인을 위해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용 중인 카카오계정 정보를 알려 주세요. 더불어 이벤트 중복 참여를 막기 위해 본인확인을 진행하니, 문자 혹은 전화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2. 좋은 조건 또는 어려운 일을 대행해 주는 척하며 계정정보 탈취
"좋은 금리로 개인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원확인을 위해 카카오계정 정보를 알려 주세요. 이후 본인확인을 위한 문자가 발송되니 발송된 문자를 알려 주세요."


3. 최근 알게된 지인이 계정을 잠시만 빌려 달라며 계정정보 탈취
"OO씨, 저 좀 도와줄 수 있어요? 저 폰을 두고 와서 PC톡에 로그인을 못 하고 있어요. 급하게 톡을 써야하는데 혹시 OO씨 계정 좀 빌려줄 수 있나요? 잠깐만 쓰고 바로 로그아웃할게요."


4. 그 외 카카오 고객센터를 사칭, 카카오계정에 문제가 생겼다는 전화, SMS 등으로 계정정보 탈취
"고객님의 카카오계정이 도용되어 연락드립니다. 해결을 위해 전달드린 링크를 클릭하거나, 이 연락처로 전화주세요."



사례에서 언급된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번호는 실제로는 새로운 카카오톡 가입을 위한 인증번호입니다.

카카오계정의 비밀번호 및 카카오톡 인증번호 등은 외부 어느 곳에서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 이 정보들을 알려달라고 했다면, 전달한 계정을 불법행위 등에 이용하려는 것이니 절대로 알려주지 마세요.


직접 카카오계정의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것은 운영정책상 계정 양도에 해당합니다.

양도의 경우는 다시 계정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절대 정보를 알려주지 않도록 꼭 주의해 주세요.